마이크로칩, RISC-V ISA를 기반으로 한 업계 최초 SoC FPGA 개발 키트 출시
2020년 09월 22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43ea66c1d77e4384463e926ecb6b315c_1600716177_0622.jpg


무료 개방형 RISC-V ISA(명령어 세트 구조)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RISC-V 기술이 탑재되고 다양한 RISC-V 생태계를 활용하는 보다 저렴하면서 표준화된 개발 플랫폼의 수요가 높아졌다. 이러한 업계 수요에 대응하고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PolarFire SoC FPGA를 지원하는 RISC-V 기반 SoC FPGA 개발 키트를 출시했다. 해당 키트는 탁월한 낮은 소비전력과 저렴한 비용 등의 장점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칩 Icicle 개발 키트는 PolarFire SoC FPGA용으로 설계됐으며, 수많은 Mi-V 파트너의 제품을 한데 모아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고객 디자인의 효율적인 사용 및 상업적 채택을 가속화한다. 

 

프로그래머블 RISC-V 기반 SoC FPGA를 사용하고자 하는 개발자는 이제 RTOS(실시간 운영체제), 디버거, 컴파일러, 시스템 온 모듈(SOM), 보안 솔루션 등 광범위한 RISC-V 에코시스템 네트워크 제품을 개발 및 평가할 수 있다. Mi-V RISC-V 파트너 에코시스템은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하고 포괄적인 도구 및 디자인 리소스 모음으로, RISC-V 디자인을 완벽하게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칩과 서드파티가 협력해 개발한 솔루션이다. 

 

마이크로칩 FPGA 사업부 부사장인 브루스 와이어(Bruce Weyer)는 “마이크로칩은 RISC-V 소프트웨어와 실리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프로세서 설계 부문에서 전례 없는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저비용 평가 플랫폼을 통해 임베디드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자의 진입장벽을 제거함으로써 뛰어난 열관리, 낮은 소비전력 및 마이크로칩의 동급 최강 폼팩터를 갖춘 PolarFire SoC FPGA와 개방형 RISC-V ISA의 장점을 활용해 디자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RISC-V 국제 이사회(RISC-V International Board of Directors) 부의장이자 2017년 튜링상(Turing Award; 매년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큰 업적을 세운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 수상자인 데이비드 패터슨(David Patterson)은 “500달러 미만의 저전력 RISC-V 보드가 출시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PolarFire SoC가 탑재된 마이크로칩의 Icicle 키트는 RISC-V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 발전을 앞당기고 저전력 미드레인지 SoC FPGA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