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 2020년 AI 시스템의 부상과 성공적인 AI 도입을 위한 엔지니어링 플랫폼
2020년 07월 03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올해는 AI 기반 시스템이 더욱 부상하면서 AI가 실세계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도입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가트너(Gartner)의 발표에 따르면, 기업들의 AI 프로젝트 건수가 2019년 4건에서 2022년 35건으로 약 10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스템으로의 AI 통합’이 기업의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한편, 성공적인 AI 도입의 장애물로 ‘낮은 AI 기술 숙련도 (56%)’ 및 ‘데이터 품질 문제 (34%)’가 지목되고 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COVID-19)으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 사태로 인해 비즈니스 계획 실행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자사의 활동 규모를 축소한 기업들이 있는 반면, 일부 기업 및 조직은 위기 극복의 수단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택하고 있다. 

 

일례로, 국내 수리생물학 연구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 건국대학교 정은옥 수학과 교수 연구팀이 매트랩(MATLAB)을 통해 “한국형 COVID-19 확산” 모델을 손쉽게 개발하고, 정부의 전염병 확산 대응 정책의 과학적 근거가 될 만한 연구 결과를 얻은 사례가 있다. 정교수팀은 COVID-19의 유행 시작 시점, 전파율 및 유행 종료 시점 예측을 위해 필요한 복잡한 변수들을 모두 고려해 예측을 수행하고자 했다. 이에 매트랩의 수학적 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일련의 연구를 통해 확진자 수 데이터뿐 아니라 국민 행동변화,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개학 연기 제도 시행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SEIR 모델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정부의 COVID-19 통제 및 예방 정책이 추가 확진자 발생 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을 밝혀냈다. 

 

올해 4월 정은옥 교수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포함해 산업응용수학 분야의 발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과학기술진흥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