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5G 시대의 진정한 디지털 몰입 제공하는 새로운 IP 발표
2020년 05월 28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Arm이 우수한 디지털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4종을 발표했다. 최근 전세계인들의 건강이 위협받는 전례 없는 위기를 겪으면서, 서로를 연결하고, 돕고, 협력하기 위해 기술과 상호작용하고 의존하는 방식에 급격한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일상을 보내는 시간이 더욱 늘어났다. 스마트폰은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식료품점이나 음식 배달 서비스를 통해 가족과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동료들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매일 가상으로 만날 수 있도록 하는 등 우리의 삶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즉, Arm 기반의 스마트폰들이 사람들의 삶 속에서 컴퓨팅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사용자들은 이렇게 스마트폰 의존도가 증가하기 훨씬 전부터, 스마트폰을 통한 가능성의 한계를 알아보는데 이미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특성과 5G 및 AI 기술의 융합이 맞물리면서, 스마트폰의 성능과 효율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능 및 효율의 증가가 의미를 가지려면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어야만 한다. Arm은 파트너 생태계가 실제 사용 사례 전반에 걸쳐 보다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보안 및 시스템의 향상과 함께 성능과 효율성을 크게 끌어올리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은 이러한 Arm의 노력이 반영된 가장 최신의 결과물이다.

 

Cortex-A78: 새로운 스마트폰 폼팩터에 PC 수준의 생산성 제공

새로운 Arm Cortex-A78 CPU는 전력 및 면적의 효율성을 더 높이는 동시에 성능 향상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Cortex-A78은 그간 모바일을 위해 설계된 Cortex-A CPU 중 단연코 가장 효율적인 제품이다. Cortex-A78은 Cortex-A77 기반의 기기보다 1와트 당 20% 향상된 유지 성능(sustained performance)을 제공하며 컴퓨팅 워크로드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더 높은 온디바이스 머신러닝(ML) 성능을 자랑해, 수일동안 지속되는 몰입감 있는 5G 경험을 가능케 한다. 새로운 카테고리인 다중 화면 및 대형 화면을 갖춘 폴더블 디바이스는 전반적인 컴퓨팅 요구사항을 점점 끌어올리고 있는데, Cortex-A78의 와트 당 성능은 이러한 높은 컴퓨팅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에 적합하다. 

 

Cortex-X Custom 프로그램 공개

스마트폰의 성능 향상 속도는 업계 내 어떠한 컴퓨팅 기기의 성능 향상 속도 보다 훨씬 빠르다. 초고성능에 대한 시장의 끝없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Arm은 새로운 계약 프로그램인 Cortex-X Custom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는 파트너들이 성능 향상을 이루는데 더 많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Cortex-X Custom 프로그램에서는 Arm Cortex 제품의 기존 로드맵을 벗어난 커스터마이징 및 차별화가 가능해, 파트너들은 특정 사용 사례에서 궁극의 성능을 자랑하는 솔루션을 확보할 수 있다. Arm Cortex-X1은 해당 프로그램의 첫 번째 CPU로,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Cortex CPU다. 이는 Cortex-A77에 비해 30% 향상된 피크 성능(peak performance)을 갖춰,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대형 스크린 디바이스를 위해 더욱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Mali-G78: 이동 중에도 즐기는 몰입감 있는 엔터테인먼트 구현

지난 해 출시된 새로운 발할(Valhall)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Mali-G77 GPU를 통해 Arm의 그래픽 성능과 효율성은 크게 증가했다. 이에 이어, Arm은 Mali-G77 보다 25% 이상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갖춘 Mali-G78을 출시하며 성장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 비동기적 최상위 등급(asynchronous top level), 틸러(tiler) 향상, 그리고 조각화 의존 추적(fragment dependency tracking)을 통해, Mali-G78은 최대 24개의 코어를 지원하는 등의 최첨단 기술력을 갖출 수 있었다. 또한, Mali-G78의 높은 전력 효율 및 에너지 효율은 모바일 기기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사용자들이 원하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이동중에도 오래도록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개발자들의 입장에서는 그들이 개발한 콘텐츠가 Arm Mali GPU에서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최적화하는 것이 더욱 수월해졌다. 더불어, Performance Advisor와 같은 Arm의 향상된 도구를 사용하면 신속한 병목(bottle neck) 감지 및 실시간 보고가 이루어져, 지속적인 통합과 워크플로우 가속화를 실현할 수 있다. 

 

Arm은 파트너들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Mali-G78과 함께 새로운 서브 프리미엄 급 GPU를 선보였다. 최초의 서브 프리미엄 급 GPU인 Arm Mali-G68은 최대 6개의 코어를 지원하며 최신 Mali-G78 기능들을 모두 구현해, 파트너들이 더 많은 개발자와 소비자들에게 고성능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Ethos-N78: 손 끝에서 경험하는 전례 없는 ML 성능

머신러닝의 사용 사례가 새로운 AR 기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부터 스마트 홈 허브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됨에 따라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Arm은 Ethos-N78 신경처리장치(NPU)를 발표했다. Ethos-N78은 높은 확장성과 효율성을 갖춘 최신 NPU로, Ethos-N77의 성공을 뒤이어 더욱 높은 온디바이스 ML 성능을 제공하고 최대 25% 향상된 높은 성능 효율성을 자랑한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