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피스 세미컨덕터, ADAS 차량용 음성 합성 LSI 「ML2253x 시리즈」 개발
2020년 05월 28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0b946fb5995c21912937e4328ad15ae_1590612882_7606.jpg


로옴 그룹 라피스 세미컨덕터는 ADA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및 AVAS (차량 접근 경보 장치)의 음성 출력 시스템에 최적인 차량용 음성 합성 LSI 「ML2253x 시리즈」를 개발했다.

 

라피스 세미컨덕터의 음성 합성 LSI는 통신 인터페이스, 로직, 메모리, 앰프를 모두 내장하여, 메인 마이컴에 의존하지 않는 음성 출력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설계 공수를 삭감할 수 있어 오토모티브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채용이 추진되고 있다.

 

「ML2253x 시리즈」는 메인 마이컴 등에 에러 신호를 출력할 수 있는 「재생음 이상 검출 기능」을 탑재했다. 이에 따라, 음끊김 등의 재생음 이상을 검출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 음성 출력 시스템의 한차원 높은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출하 후의 음성 데이터 변경 및 갱신에 대응하고, 고음질과 메모리 절약을 동시에 실현하는 「HQ-ADPCM」 압축 방식을 채용하는 등, 개발 기기의 편리성 향상에도 기여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배경>

최근, ADAS 등에 따라, 보행자 및 탑승자에게 자동차의 상태나 존재를 주지시키는 기능이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효과음이나 음성을 사용하여 경보 및 통지를 실행하는 음성 출력 시스템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음성 출력 시스템은 자동차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확실한 음성 발생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구성인 음성 미들웨어의 음성 재생은 부품수가 많고 메인 마이컴에 큰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리스크 회피를 위한 대책이나 시스템 변경 시의 소프트웨어 대응에 막대한 공수가 필요했다.

 

ML2253x 시리즈는 메인 마이컴의 소프트웨어 설계를 저감하여 음성 출력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재생음 이상 검출 기능을 통해 음성의 에러를 검출함으로써 음성 출력 시스템의 한차원 높은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