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기에 IQ 캡처 및 IQ 스트리밍 기능 추가
2020년 03월 2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60311b0facf56e3790e3fcf9af047f12_1584636907_1584.jpg


안리쓰(Anritsu Company)는 자사의 핸드헬드형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기(RTSA)인 FieldMaster Pro MS2090A 의 옵션 기능으로 IQ 캡처와 IQ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안리쓰MS2090A 는 110MHz 의 IQ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는 최초의 핸드헬드 RTSA 가 되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옵션과 동급 최고의 넓은 대역폭, 대용량 메모리, 빠른 전송 속도 특성의 결합으로, MS2090A 는 군사 정보와정부 규제 등 다양한 범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포괄적인 스펙트럼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110MHz 대역폭과 200MSps 샘플링 속도를 지원하는 MS2090A 는 다른 핸드헬드 분석기보다 2 배 더 많은데이터를 캡처 및 스트리밍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RTSA 모드에서 IQ 캡처와 스트리밍 기능을 지원하면스위프를 중단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캡처 및/또는 스트리밍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해당 스펙트럼을시각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캡처도 가능하다. 그 결과, 관심 대역 주변의 스펙트럼에서 더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정보 기관과 정부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특히 유용한 MS2090A RTSA 는 데이터를 버드 테크놀로지(BirdTechnology)의 IQC5000B 듀얼 채널 RF 녹화 및 재생 시스템으로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이 턴키 솔루션은110MHz 의 대역폭을 16bit 포맷으로 스트리밍하고, 데이터를 최대 15TB 까지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다양한도메인에서의 데이터 평가, 풀타임 분해능의 스펙트럼으로서 데이터 재생, 그리고 신호 검색을 위한 스마트알고리즘 등 강력한 후처리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USB 3.0 드라이브 또는 PC over Ethernet 으로데이터를 스트리밍 할 수도 있다.

 

이 옵션을 이용하면 신호 데이터를 캡처하고 I 및 Q 샘플로 나눌 수 있다. 실제 IQ 데이터를 캡처한 다음샘플별로 분석하면 신호와 스펙트럼의 매우 세밀한 부분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통신 보안이필요한 스펙트럼에 있는 알 수 없는 신호들을 확보하여 이들이 무해한 것인지 아니면 악의적인 것인지 여부를평가할 수도 있다. 또한 IQ 데이터를 통해 규제 당국자는 알 수 없는 신호에 대한 더 많은 정보들을 수집하여,전체 대역에 걸쳐 허가 받지 않은 통신들의 소재를 더 잘 파악하고 식별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스펙트럼을청산할 수 있다.

 

5G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110MHz 의 캡처 대역폭을 통해 모바일 사업자는 단 한 번의 스위프로 전체 5G NR신호 상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이들 데이터를 후처리 함으로써, 네트워크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미치는 이상 요인들의 소재를 파악할 수도 있다.

 

옵션으로 8-, 10-, 16-, 32bit 의 IQ 샘플 포맷을 활용할 수 있다. 비트 수가 높을수록 매우 정확하게 협대역캡처를 할 수 있도록 더 높은 분해능을 제공할 수 있다. 동적 범위(DR)가 결정적이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에서는,비트 수가 낮을수록 보다 효율적인 스토리지를 만들 수 있고 데이터 처리 시간을 향상할 수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