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 기반 의학기술 산업, 6.3%의 연평균 성장율 기록 전망
2019년 09월 3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21fc5e1b6f46fe20f208b03ee9cdb67f_1569821210_7468.jpg


디지털 혁신이 의학기술 산업에도 상당한 성장 동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발표한 최근 자료에 따르면, 의학기술 산업 내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가 지닌 잠재력 기대 가치가 최대 2410억달러에 달해, 2018년에서 2024년까지 6.3%의 연평균 성장율(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기존의 의학기술 산업 성장률은 2020년 5.8%를 기록한 후 2024년 5.3%로 점차 낮아질 전망이다. 하지만 환자관리 연속체에 따른 완전한 솔루션 제공과 의학기술 조직 내부 운영 효율성 향상이라는 목표로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운영 수익이 개선되어 전체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심진한 이사는 “분석기법과 AI, 증강 및 가상현실 등 디지털 솔루션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들이 메드테크 산업의 제조를 비롯해 여러 내부 운영 측면과 의료전달의 외부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커졌다. 이로 인해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과 환자 참여, 기기 데이터 분석, 의료기기 사이버 보안 등의 새로운 기회들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의학기술 분야는 기술 고도화와 규제 지원, 그리고 투자 의지 측면에서 북미와 유럽 시장이 디지털 혁신 솔루션 도입에 있어 상대적으로 성숙한 시장으로 여겨지고 있다. 아태지역과 중남미 시장은 위에 언급한 면에서 북미와 유럽에 뒤처져 있지만, 디지털 혁신 준비성에서는 다소 비슷하다. 의학기술의 디지털 혁신을 통한 얻을 수 있는 전체 기회 중에서 북미와 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8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진한 이사는 “광범위한 디지털 솔루션 도입이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지만, 실현만 된다면 최신 기술에 능통한 세대의 사용자들로부터 발생되는 수요와 수익 및 효율성 개선에 관한 압박에 대한 문제들을 상당한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먼저 나온 몇몇 의료 시스템들이 이미 디지털 솔루션 구현으로 투자 수익을 얻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이 앞으로 디지털 의학기술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