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테라급 네트워크로 IDC ‘데이터 동맥’ 넓힌다
2021년 09월 03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524b4dfb05912ccde0eb3b18795033cd_1630614538_1472.jpg


KT(대표이사 구현모, www.kt.com)가 수도권 6개 IDC (용산, 목동1·2, 강남, 분당, 여의도)를 연결하는 ‘원(One) IDC’ 인터넷 백본망에 테라급 네트워크를 증설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IDC 백본망 용량 대비 10배 늘어난 수치다. 

 

테라급 네트워크 구축으로 KT 수도권 IDC 이용 기업은 급격한 트래픽 증가 시 인터넷 접속망을 100기가 단위로 빠르게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원 IDC’는 수도권에 위치한 KT IDC를 연결해 하나의 거대 IDC 형태로 연동하는 기술이다. 여러 개의 IDC를 묶어 하나의 IDC로 제공하는 것은 KT 원 IDC가 국내에서 처음이다. 

 

원 IDC는 하나의 IDC에서 갑작스럽게 대용량 트래픽이 발생해도 인접 IDC를 경유해 백본망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차질 없이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IT자원이 여러 IDC에 분산돼 있어도 고비용의 물리적 회선 구성 없이 하나의 가상 네트워크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KT는 분산서비스거부(디도스·DDoS) 공격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위치 대역폭을 10배 넓혔다. 트래픽 흐름을 유연하게 제어하는 네트워크 토탈 솔루션도 IDC에 국내 최초로 적용한다. 디도스 공격을 받으면 트래픽이 일시적으로 몰리는데 이를 신속하게 우회 처리하는 원리다. 

 

네트워크 토탈 솔루션에는 세그먼트 라우팅(Segment Routing), 이더넷VPN(EVPN·Ethernet VPN) 기술 등 다양한 네트워크 신기술이 적용됐다. 세그먼트 라우팅은 서비스별로 트래픽 경로를 자동으로 조정해준다. 이더넷VPN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센터를 논리적으로 상호 연결해주는 DCI(Data Center Interconnection)에 최적화된 기술이다. 

 

한편 KT IDC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에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KT IDC 이용 기업이라면 수도권 내 어떤 IDC에 입주했더라도 별도 전용회선 추가 없이 AWS, Azure 등과 같은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와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다. KT IDC 고객이 아니라도 수도권 인근 IDC와의 단거리 전용회선 연결을 저렴하게 제공한다. 

 

KT Cloud/DX사업본부장 이미희 상무는 “기업고객이 원하는 트래픽 수준이 ‘기가급’을 넘어 ‘테라급’으로 높아진 것에 맞춰 네트워크 증설과 신기술 적용을 마쳤다”며, “KT는 국내 최대 IDC 사업자로서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을 통해 달라진 고객 눈높이를 맞추겠다”고 말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