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높은 시스템 대역폭과 메모리 용량을 지원하는 새로운 범용 FPGA 출시
2021년 06월 30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8a6af111d98ab01cea86c5a9132f885b_1625021114_7034.jpg


시스템의 열 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한 저전력 특성과 보다 많은 기능을 시스템에 통합하기 위한 소형 폼팩터에 대한 요구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필수 과제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할 수 있는 보다 높은 인터페이스 대역폭과 엣지 컴퓨팅 확산에 따른 첨단 인텔리전스 기능도 최신 시스템의 필수 요구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다.


래티스 반도체는 통신, 컴퓨팅, 산업, 자동차 및 컨수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는 자사의 넥서스(Nexus) 아키텍처 기반의 새로운 첨단 범용 FPGA인 CertusPro-NX를 출시했다. 이 디바이스는 FD-SOI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동급 경쟁제품 대비 최대 65% 더 큰 용량의 임베디드 RAM과 최대 2배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SERDES 블록을 최대 6.5배 더 작은 폼팩터로 구현하였다. 특히 최대 7.3Mbit 온칩 메모리와 함께 동급 제품 중 외장 메모리용으로 LPDDR4 DRAM 메모리 표준을 지원하는 유일한 저전력 FPGA이다.


래티스 반도체 코리아의 이기훈 부장은 “CertusPro-NX는 동급 제품들 중 가장 작은 폼팩터로 50K ~ 100K 로직 셀과 1,066Mbps의 DDR3를 지원하며, 전력효율에 최적화된 아키텍처로 5Gbps 및 10Gbps SERDES를 사용하는 경우 동급 경쟁 제품에 비해 최대 4배까지 전력소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래티스의 엣지 AI, 임베디드 비전, 공장 자동화 등의 솔루션 스택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차세대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8a6af111d98ab01cea86c5a9132f885b_1625021140_414.jpg

높은 시스템 대역폭과 메모리 용량을 제공하는 새로운 Lattice CertusPro-NX 범용 FPGA


CertusPro-NX FPGA는 지능형 시스템의 데이터 코프로세싱, 5G 통신 인프라의 고대역폭 신호 브리징, 자동차 ADAS 시스템의 센서 인터페이스 브리징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혁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대 10.3Gbps 속도의 프로그래머블 SERDES 레인을 최대 8개까지 지원하는 CertusPro-NX FPGA는 동급 최고의 시스템 대역폭을 제공하며, 10 기가비트 이더넷, PCI 익스프레스, SLVS-EC, CoaXPress 및 DisplayPort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통신 및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엣지 AI 및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에서 강력한 데이터 코프로세싱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대용량 온칩 메모리를 제공한다.


CertusPro-NX FPGA는 미션 크리티컬한 자동차 및 산업, 통신 애플리케이션에서 예측 가능한 성능을 구현하고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뛰어난 가용성을 제공한다. 래티스의 혁신적인 넥서스 플랫폼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CertusPro-NX 디바이스는 소프트 오류에 대해 최대 100배 더 강력한 특성을 갖추고 있다.


린리 그룹(Linley Group)의 수석 분석가인 린리 그웬냅(Linley Gwennap)은 “많은 에지 디바이스들이 보다 나은 열 관리를 위한 저전력 소비, 칩들 간 더 빠른 통신을 위한 높은 시스템 대역폭, 컴팩트한 디바이스 설계를 위한 소형 폼 팩터의 컴포넌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는 강력한 메모리 리소스, 그리고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안정성을 필요로 한다”고 밝히고 “래티스의 CertusPro-NX FPGA는 이 모든 요건들을 충족한다. 특히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 면에서 경쟁 제품을 훨씬 능가하고 동급 제품들 중에서 가장 낮은 전력 소모 특성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진선옥 기자 (jadejin@all4chip.com)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