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컴퓨팅의 현재와 미래
2021년 06월 07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인텔은 엣지 전망(The Edge Outlook) 보고서를 발표하고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활용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로 엣지 컴퓨팅을 꼽았다. 인텔은 현재 엣지 기반 데이터로부터 보다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사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엣지를 활용해 모든 개체에서 정보를 저장하고 해당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인텔은 코로나19로 인해 기술 활용 빈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례 없이 많은 양의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가 생성됐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해당 데이터들은 많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중심 역할을 할 것이나, 많은 조직이 현실적인 데이터 처리 문제에 직면했으며, 엣지 컴퓨팅이 효율성을 높이고 세계적인 사업 성장을 뒷받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d2737e3abc23100f493cc9bcf1538d27_1623060285_5301.jpg



현재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대유행, 기후 변화 위기, 사회정치적인 긴장으로 인해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영상 플랫폼에서는 한 달에 수조 분 분량의 영상이 처리되는 등 데이터 의존도 또한 급증하고 있다. 기업은 실시간으로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데이터를 즉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급증 현상으로 인해 인공지능(AI), 엣지 컴퓨팅, 5G 통신 등 혁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기업 내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은 혁신 기술이 필요로 하는 광범위한 인프라는 물론 엣지 컴퓨팅이 ‘디지털 전환을 가속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인텔이 발표한 ‘엣지 전망’ 보고서는 주요 산업 전반에 걸쳐 엣지 컴퓨팅의 현 주소와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엣지가 바로 기업들이 야심찬 계획을 현실로 바꿀 수 있으며, CIO들은 미래의 혁신을 실현하는 데 있어 엣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닫고 있다고 밝혔다. 설문에 응답한 CIO 중 76%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최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다고 답했다.


d2737e3abc23100f493cc9bcf1538d27_1623060330_6566.jpg



보고서는 실제 성공 사례를 활용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신제품을 개발하며,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 방식에 대한 지침을 IT 분야 의사결정권자들에게 제공한다. 아울러, 인마 마르티네즈(Inma Martinez) 인공지능 과학자이자 디지털 개척자의 실질적인 조언과 함께 엣지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또한 제공한다. 인마 마르티네즈는 “데이터는 청동기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문명의 초석이었다”며 “엣지는 모든 장치가 실시간으로 정보를 추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시대를 시대를 열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엣지가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의 모든 면을 변화시킴에 따라 기업들은 엣지가 제공하는 모든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활용하고 협력할 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엣지 컴퓨팅은 이미 디지털 서비스 수준을 한 층 끌어올려, 인공지능 및 5G와 같은 핵심 기술과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현재 인텔은 고객을 대상으로 24,000개 이상의 엣지가 배포 및 제공되어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분산 인텔리전스 시대에 기업이 성장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d2737e3abc23100f493cc9bcf1538d27_1623060368_7365.jpg



보고서의 주요 발표 내용

유통: 엣지에서 분석된 데이터는 엄청난 수의 재고 수량 오류를 수정하는 동시에 보다 효율적으로 공급망 및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소매업체에 실시간 소비자 행동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 매장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소비자에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텔의 고객인 원더스토어(WonderStore)는 엣지 기술을 도입한 이후 소비자들의 구매전환율이 약 17%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엣지 기술로 구동되는 시각 센서와 실시간 분석 기능을 활용해 고객 패션 선호도, 느낌, 쇼핑 시간 등을 기반으로 맞춤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 결과다.


산업: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반 로보틱스를 도입해 높은 속도와 정확성을 기반으로 반복적이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있다. 아울러, 가능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머신 비전 기능을 도입해 제품 결함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아우디(Audi)의 경우 단 18ms의 지연 시간으로 용접 검사 속도를 100배 향상시켰다. 그 결과, 아우디는 동사의 2대 조립공장 중 하나인 독일 네카르줄름(Neckarsulm) 공장의 인건비를 30%에서 최대 50%까지 절감했다고 밝혔다.


헬스케어: 엣지 컴퓨팅은 환자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전자 건강 기록 통합, 인공지능 기반 환자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더 높은 수준의 관리 및 임상 효율성을 제공한다. 현재 이미지 기반 진단에 딥 러닝 추론을 활용해 보다 빠르게 질병의 원인을 탐지하고 있다. 현재 필립스(Philips)는 엣지 기술을 활용해 하드웨어 가속을 추가하지 않고도 CT 스캔 이미징 속도를 188배 높였다.


통신: 통신 사업자들은 머신러닝을 도입해 네트워크 및 운영 효율성을 제고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통신 사업자들은 인공지능 및 분석 기반 엔진을 통해 5G 네트워크를 지능적으로 관리하여, 주요 네트워크 KPI, 네트워크 자동화, 에너지 절약 및 운영 유연성을 확보해 다양한 5G 및 엣지 사용 사례를 제공할 수 있다. 인텔은 최근 일본 라쿠텐 모바일(Rakuten Mobile)이 세계 최초의 컨테이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네트워크들은 엣지 데이터센터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및 풍부한 미디어 컨텐츠에 대한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하며, 고객이 보다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보고서 전문은 첨부된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선옥 기자 (jadejin@all4chip.com)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