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차세대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네오버스 플랫폼 발표
2021년 04월 29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데이터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최적의 성능과 전력소모 증가폭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단일 고정 솔루션으로 모든 워크플로우를 처리하는 방식 대신, 애플리케이션 수준에 적합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자율적인 설계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Arm은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과 머신러닝을 비롯해 다양한 작업부하를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출시했다.


Arm의 네오버스(Neoverse) V1 플랫폼과 네오버스 N2 플랫폼은 인프라에 대한 수요 급증과 높은 성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더불어 해당 두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성능 SoC를 구성하는 데 핵심 요소가 될 Arm 시스템 IP인 CMN-700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Arm은 업계가 새로운 컴퓨팅 시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fb26dce2400c65e28687f9215911568_1619677232_7289.jpg

Arm의 네오버스(Neoverse) 플랫폼 로드맵


무어의 법칙이 끝나가면서, 솔루션 제공업체들은 특화된 프로세싱을 모색하고 있다. 특화된 프로세싱을 구현하는 것은 Arm이 네오버스 플랫폼 제품군을 출시한 이래 계속해서 집중해 온 핵심 요소로, 최신 제품을 통해 이를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작년 9월 Arm이 로드맵에 새로운 네오버스 N2 및 네오버스 V1 플랫폼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던 것은 점차 확장되고 있는 Arm 에코시스템 전반에서 네오버스에 대한 관심 및 도입이 급증했음을 시사한다. 이번 발표를 통해 Arm은 해당 플랫폼들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이고, 인프라 시장에서 네오버스의 뛰어난 성능, 와트당 성능 및 TCO의 이점을 구현하고 있는 Arm 파트너사들의 숫자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컴퓨팅 시대에는 인프라 활용에 대한 접근법이 변화해야 한다. 네오버스는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에서 엣지에 이르는 광범위한 사용 사례가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오버스 V1은 N1 대비 무려 5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광범위한 벡터 워크로드에서 1.8배, 머신러닝 워크로드에서 4배 향상된 성능을 선보이는 네오버스 V1은 Arm의 새로운 성능 우선 컴퓨팅 티어의 첫 제품이다. 네오버스 V1은 Arm의 파트너들이 CPU 성능 및 대역폭에 의존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컴퓨팅을 구축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면서 SoC 설계 유연성 또한 제공한다.


성능 우선 접근법을 바탕으로 하는 네오버스 V1의 설계 철학은 Arm이 지금까지 생산한 것 중 가장 광범위한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구축함으로써 고성능 및 엑사스케일 컴퓨팅과 같은 시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명령어를 수용하는 것이다. 스케일러블 벡터 익스텐션(SVE)이 추가된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아키텍처는 네오버스 V1이 최고 수준의 코어당 성능과 더불어 SVE를 통한 긴 코드 수명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SoC 설계자들에게 구현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일부 설계 요소들의 이점은 SiPearl과 ETRI의 HPC SoC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Arm이 생각하는 HPC 컴퓨팅의 방향성과도 일치한다.


3fb26dce2400c65e28687f9215911568_1619677290_7492.jpg

광범위한 벡터 워크로드에서 1.8배, 머신러닝 워크로드에서 4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네오버스 V1

최근 Arm은 유비쿼터스 특화 프로세싱에 대한 전세계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Armv9 아키텍처를 공개한 바 있다. 인프라 코어를 개척해 나가고 있는 네오버스 N2 플랫폼은 최초의 Armv9 아키텍처 기반 플랫폼으로, 더욱 강화된 보안, 전력 효율성 및 성능을 갖췄다.


네오버스 N2는 N1 대비 40%1 향상된 싱글 스레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네오버스 N1과 동일한 수준의 전력 및 면적 효율성을 유지한다. 네오버스 N2의 확장성은, N1 대비 1.3배 향상된 NGINX 성능을 보여주는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처럼 처리량이 많은 컴퓨팅에서부터, N1 대비 1.2배 더 빠른 DPDK 패킷 프로세싱을 제공하며 전력 및 면적 제약이 있는 엣지 및 5G 사용사례까지 모두 적용된다.


네오버스 N2 플랫폼은 뛰어난 스레드당 성능과 업계 최고의 와트당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총 소유비용(TCO)을 절감한다. 네오버스 N2는 클라우드 투 엣지 성능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SVE2를 최초로 탑재한 플랫폼이다. 머신러닝, 디지털 신호 처리(DSP), 멀티미디어 및 5G 등의 광범위한 사용사례에 대해, SVE2는 높은 성능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의 용이성과 SVE의 이식성(portability)을 통한 이점을 제공한다.


3fb26dce2400c65e28687f9215911568_1619677324_1807.jpg

업계 최고의 클라우드 투 엣지 성능을 제공하는 네오버스 N2

Arm의 파트너들이 새로운 두 개의 플랫폼이 제공하는 성능 및 확장성의 이점을 어떻게 활용할지 기대되는 가운데, 이러한 ‘플랫폼’의 필수 조건은 바로 Arm의 시스템 IP다. 이번 발표를 통해, Arm은 네오버스 V1 및 네오버스 N2 기반의 고성능 SoC를 설계하는 데 핵심 요소가 될 CMN-700을 공개했다.


CMN-600의 성공을 기반으로, CMN-700은 모든 벡터의 성능을 단계별로 향상시키며, 이는 코어 수, 캐시 사이즈부터 탑재할 수 있는 메모리 및 IO 디바이스의 수와 유형까지 포함한다.


CMN-700은 멀티칩, 메모리 확장과 액셀러레이터를 위한 차세대 사용 사례를 가능하게 한다. CCIX와 CXL에 지속적으로 투자함으로써 Arm은 더 많은 맞춤형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속 패브릭과 높은 코어 수 확장성을 통해 파트너 솔루션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Arm은 전통적인 반도체의 한계를 넘어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긴밀하게 결합된 이기종 컴퓨팅에 향상된 유연성을 구현할 계획이다.

진선옥 기자 (jadejin@all4chip.com)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