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S 네트웍스의 2021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점유율 전망
2021년 04월 14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95d4b96f881be6275c468c7b356be52c_1618354308_2627.jpg


HMS 네트웍스의 CMO(Chief Marketing Officer)인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


HMS 네트웍스(HMS Networks)는 매년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연결된 노드의 분포도를 분석하기 위해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올해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은 2021년에 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업용 이더넷은 여전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새롭게 설치된 노드의 65%(지난해 6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스버스는 28%(지난해 30%)에 이르렀다. 무선 네트워크 또한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7%를 차지하고 있다. PRFINET은 18%를 점유하며, 17%에 이른 EtherNet/IP를 능가하고 네트워크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95d4b96f881be6275c468c7b356be52c_1618354155_7339.jpg

HMS 네트웍스의 2021년 시장점유율 전망 – 필드버스,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HMS 네트웍스(HMS Networks)는 전세계적으로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를 중심으로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연례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산업용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솔루션 분야의 독립 공급업체인 HMS는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상당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 2021년 시장 연구 자료를 통해 HMS는 필드버스와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 기술에 대한 시장점유율 및 성장률을 예측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은 회복세로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HMS는 2021년 전체 시장이 6%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

산업용 이더넷은 연간 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계속해서 시장점유율을 선도하고 있다. 산업용 이더넷은 전세계 공장 자동화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 중 65%(지난해 64%)를 차지했다. EtherNet/IP와 PROFINET이 1위를 놓고 경쟁하는 가운데, 올해는 PROFINET이 18%를 점유하며, 17%에 이른 EtherNet/IP를 능가하고 네트워크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EtherCAT은 전세계적으로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현재 8%의 시장점유율로 필드버스를 선도하는 PROFIBUS와 동일한 점유율을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Modbus TCP가 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또한 필드버스 계열인 Modbus RTU도 5%를 차지하면서 전세계 공장 설비에 Modbus 기술 비중이 10%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그 중요성이 입증되고 있다.

 

감소세를 기록한 필드버스

HMS의 최근 몇 년 간의 보고서에 따르면, 필드버스의 감소세는 계속되고 있으며, 2021년에는 필드버스 성장률이 -1%로 거의 성장을 멈춘 것으로 나타났다. 공장의 경우 코로나와 같은 불확실한 시기에는 기존 기술을 더 많이 고수하는 경향이 강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필드버스는 현재 새롭게 설치된 전체 노드 중 28%(지난해 30%)를 차지하고 있다. PROFIBUS는 여전히 8%의 점유율로 필드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Modbus-RTU는 5%, CC-Link는 4%를 차지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무선 기술

무선 분야는 연간 2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계속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무선은 현재 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공장에 5G가 안정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면 시장에 미칠 파급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스마트 제조 환경을 실현하게 될 무선 셀룰러 기술에 대한 세계적인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HMS는 케이블 연결을 지양하고, 미래의 유연한 자동화 아키텍처를 실현하기 위해 무선으로 연결된 장치 및 장비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환경을 위해 필수적인 네트워킹

HMS 네트웍스의 CMO(Chief Marketing Officer)인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은 “장치와 장비를 위한 산업용 네트워크 연결 솔루션은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핵심이며, 이는 산업용 네트워킹 시장의 주요 성장 동인이기도 하다.”며, “공장은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 품질, 유연성 및 보안을 최적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산업용 네트워킹이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지역별 네트워크 점유현황

EtherNet/IP 및 PROFINET은 유럽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PROFIBUS와 EtherCAT은 중동지역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Modbus(RTU/TCP) 및 이더넷 POWERLINK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네트워크로 조사됐다. 미국 시장에서는 EtherNet/IP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EtherCAT이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네트워크가 다각화되어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는 PROFINET 및 EtherNet/IP가 선도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CC-Link/CC-Link IE Field, PROFIBUS, EtherCAT 및 Modbus(RTU/TCP)가 경쟁하고 있다.

 

연구범위:

이번 연구는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 수를 기반으로 2021년 시장에 대한 HMS의 전망치가 포함된 것이다. 노드는 산업 현장의 네트워크와 연결된 장비 또는 장치를 정의한 것이다. 제시된 수치는 업계 전문가들의 통찰력과 HMS의 자체 판매 통계 및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고려하여 HMS에서 통합적으로 취합한 것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