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초소형 및 고성능 엣지 컴퓨팅을 위한 울트라스케일+ 비용 최적화 제품군 출시
2021년 03월 18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시장 전반에 걸쳐 엣지 및 IoT 단말장치의 소형화가 가속화되고 있는데다, AI 및 분석 기능을 수행하는 보다 스마트한 장치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데이터의 스토리지 및 프로세싱 요구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비용과 성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엣지에 지능형 기능을 갖춘 스마트 장치 구축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또한 엣지 장치에서 수행하는 기능이 보다 강화되면서 센서 데이터, DSP 컴퓨팅 및 네트워크 대역폭 등에 대한 보다 높은 처리량이 요구되고 있다.


자일링스의 비용 최적화 포트폴리오 제품 라인 매니저인 제이슨 베투렘(Jayson Bethurem)은 “최신 엣지 및 IoT 애플리케이션의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성능 및 처리량은 물론, 저비용 및 저전력, 그리고 소형화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작은 폼팩터의 고성능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자일링스는 16nm 공정 기술과 최첨단 InFo(Integrated Fan Out) 패키징 기술을 이용해 소형의 비용 최적화된 새로운 아틱스(Artix) 및 징크(Zynq) 울트라스케일+ 디바이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초소형 및 지능형 엣지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위해 출시된 자일링스의 아틱스 및 징크 울트라스케일+ 디바이스는 16nm 기술에 기반한 세계에서 유일한 하드웨어 적응형 비용 최적화 포트폴리오이다. 아틱스와 징크 울트라스케일+ 디바이스는 TSMC의 최첨단 InFO 패키징 기술을 통해 기존의 칩-스케일 패키지 보다 70% 더 작은 폼팩터로 구현되었다.


2c5dc9134a25e525e7c9451d0288c0c1_1616035504_0559.jpg


자일링스의 비용 최적화 디바이스는 TSMC의 최첨단 InFO 패키징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칩 스케일 패키지 보다 70% 더 작은 폼팩터로 제공된다.



InFO 패키징을 이용하는 아틱스 및 징크 울트라스케일+ 디바이스는 소형 패키지 옵션을 기반으로 높은 컴퓨팅 밀도와 뛰어난 와트당 성능 및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지능형 엣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으며, 산업 및 비전, 헬스케어, 방송, 컨수머, 자동차 및 네트워킹 시장의 보다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탁월한 DSP 성능을 제공하는 아틱스

아틱스 울트라스케일+ 제품군은 생산성이 검증된 FPG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현되었으며, 첨단 센서 기술을 이용하는 머신비전과 고속 네트워킹 및 초소형 ‘8K-지원’ 비디오 방송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아틱스 울트라스케일+는 네트워킹, 비전 및 비디오 분야의 새로운 첨단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16Gbps의 트랜시버와 동급 최상의 DSP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저전력 멀티프로세싱을 위한 징크

비용에 최적화된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는 새로운 ZU1과 생산성이 검증된 ZU2 및 ZU3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InFO 패키징 타입으로 제공된다. 징크 울트라스케일+ 제품군 중 멀티 프로세싱 SoC 라인에 속하는 ZU1은 임베디드 비전 카메라와 AVoIP(AV-over-IP) 기반 4K 및 8K 지원 스트리밍, 휴대용 테스트 장비와 컨수머 및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산업 및 의료용 IoT 시스템과 엣지 연결을 위해 설계되었다. ZU1은 소형의 컴퓨팅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구현되었으며, 이기종 Arm® 프로세서 기반 멀티 코어 프로세서 서브시스템으로 구동된다. 또한 더 높은 컴퓨팅 성능을 위해 범용 풋프린트 기반 패키지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68f3c589f6e0b08455b16e79749c4366_1616048411_1729.png 

16Gbps의 트랜시버와 동급 최상의 DSP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아틱스 울트라스케일+ 제품군


확장성 및 보안 기능 지원

새롭게 추가된 아틱스 디바이스와 징크 울트라스케일+ 제품군의 확장을 통해 자일링스 포트폴리오는 하이-엔드 버텍스(Virtex) 울트라스케일+에서 미드레인지 킨텍스(Kintex) 울트라스케일+ 및 새로운 비용 최적화 로우-엔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구성을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디바이스는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동일한 자일링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여러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설계 투자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시장출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보안은 자일링스 설계에서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비용 최적화 아틱스 및 징크 울트라스케일+ 제품군 또한 울트라스케일+ 포트폴리오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다. 주요 기능으로 RSA-4096 인증과 AES-CGM 복호화 및 DPA 보호조치를 비롯해 제품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보안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자일링스의 독보적인 보안 모니터(Security Monitor) IP 등을 포함하고 있어 방위산업 및 상업용 프로젝트에서 요구되는 모든 보안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진선옥 기자 (jadejin@all4chip.com)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