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AI 개발자를 위한 온라인 ‘젯슨 개발자 밋업’ 진행
2021년 03월 12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6938c57e81d3529378a87ab5a0522cdd_1615492824_4058.jpg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가 오는 3월 25일 ‘엔비디아 젯슨 개발자 밋업’을 진행한다. 이는 엔비디아 전문가들과 함께 AI 관련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정기 행사로, 이번 주제는 AI 컴퓨팅 플랫폼 엔비디아 젯슨(NVIDIA Jetson)이다. 

 

2014년 처음 출시된 엔비디아 젯슨은 엣지 컴퓨팅 디바이스에 AI 기술을 제공해 임베디드 컴퓨팅에 혁신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엔비디아 젯슨은 로보틱스, 소매업, 공업, 농업, 사물지능(AIoT)과 같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본 행사에서는 2021년 2월 새롭게 공개된 젯슨 TX2 NX와 젯팩(JetPack)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4.5 버전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젯슨 플랫폼 기반 딥스트림(DeepStream), 텐서 RT(Tensor RT), 트랜스퍼 러닝 툴킷 3.0(Transfer Learning Toolkit 3.0) 솔루션을 활용하여 AI 솔루션 개발법을 소개한다. 또한, 젯슨 개발자들이 참석해 배달 로봇, 드론, CCTV, 자율주행, 지능형 비디오 분석(IVA), AIoT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엔비디아 젯슨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한다. 

 

세션 1. 엔비디아 젯슨 TX2 NX 및 젯슨 활용 솔루션 소개 

  • 젯슨 TX2 NX 모듈 + 젯팩 4.5 소개 

2021년 새롭게 출시된 젯슨 TX2 NX는 엔트리-레벨의 임베디드와 엣지 제품을 위한 차세대 AI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젯슨 TX2 NX는 소형 모듈로, 전체 AI 파이프라인을 위한 하드웨어 가속기를 탑재하고, 젯팩 SDK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툴을 활용하여 개발 편의성과 속도를 함께 높인다. 발표는 함흥용 전무, 엔비디아 비즈니스 개발 담당 매니저 맡는다. 

 

  • 엔비디아 딥스트림, 전이학습툴킷(TLT) 3.0 실습 

IVA를 위한 엔비디아 딥스트림 SDK, 미리 훈련된 여러 모델로 쉽게 새로운 모델 개발이 가능한 TLT를 다룬다. 또한, 엔비디아 GPU 상에서 추론 속도를 최대 수십 배 향상시키는 딥러닝 모델 최적화 엔진인 텐서RT 등의 솔루션이 젯슨 개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 실습 예제를 중심으로 소개된다. 발표는 이종환 차장, 엔비디아 솔루션 아키텍트가 맡는다. 

 

세션 2. 엔비디아 젯슨 기반 산업 혁신 이야기 

  • 젯슨 나노/NX 기반의 AI 박스 및 레코딩 시스템 

영상보안 저장장치 시장은 CCTV를 통해 얻어지는 수많은 영상과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AI와 엣지 컴퓨팅을 융합하여 지능형 CCTV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세션을 진행하는 세연테크는 시장에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로 활용 가능한 젯슨 나노/NX기반의 AI 박스 및 레코딩 시스템 모듈을 완제품 형태로 개발했다. 발표는 세연테크 기술팀 신석우 과장이 맡는다. 

 

  • 소형 자율무인이동체(UAV, UGV, USV, UUV)를 위한 엣지 컴퓨팅 플랫폼 아리온(ARION) 소개 및 적용사례 

무지개연구소는 젯슨 TX2와 젯슨 AGX 자비에 모듈(AGX Xavier Module) 기반의 드론 임무수행 시스템 개발사다. 이는 지능형 모빌리티 아리온 IMC를 통해 실시간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지개연구소는 소형 자율무인이동체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서, 드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순수 국산기술로 개발하고 있다. 본 세션은 세계 산업용 무인이동체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무지개연구소의 엣지 컴퓨팅 플랫폼 아리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발표는 무지개연구소 김용덕 대표가 맡는다. 

 

  • 우아한형제들의 젯슨 기반 배달로봇 개발기

우아한형제들은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Dilly)를 통해 배달 인프라를 혁신하고 있다. ‘맛있는’(딜리셔스) 음식을 ‘배달’(딜리버리)해준다는 뜻의 딜리는 배달 음식부터 일상품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물품을 배달한다. 본 세션은 우아한형제들의 젯슨 기반 배달로봇 개발기와 로봇 생태계를 소개한다. 발표는 우아한형제들 로봇사업실 박진용 연구원이 맡는다.

 

 

세션 3. 엔비디아 젯슨 개발자를 만나보세요(Meet NVIDIA Jetson Developers)

  • 젯슨을 더 이로운 곳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젯슨 개발자를 위한 두 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젯슨 개발 관련 질문을 사전에 받아 전문가들이 각자의 기술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전문가와의 만남(Meet the Expert)과 오픈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젯슨 개발자의 현재, 진로와 성장, 생태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엔비디아 솔루션 아키텍트 변경원 이사, 이종환 차장과 다수의 젯슨 개발자가 참여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본 행사의 사전 등록은 여기에서 선착순으로 모집 중이며, 참가자 전원에게 별도로 온라인 미팅룸 링크가 안내될 예정이다. 추첨을 통해 젯슨 스타터 키트도 제공된다. 엔비디아는 향후에도 정기적으로 다양한 AI관련 주제를 다루는 개발자 밋업을 개최할 예정이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