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경제적인 엣지 AI 개발 지원하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용 컴퓨터 비전 런치패드 출시
2021년 02월 23일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구글플러스로 보내기

22bf85576fc61f1959101a9b3d2fdc8e_1614023707_4581.jpg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새로운 AI 펌웨어 기능팩과 카메라 모듈 하드웨어 번들을 출시,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이용해 엣지에서 로컬로 실행되는 저렴하면서도 강력한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STM32Cube 기능팩인 FP-AI-VISION1은 여러 코드 예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STM32H747에서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을 실행하고 모든 STM32 MCU에 쉽게 포팅할 수 있는 완벽한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준다. 이 펌웨어에서 제안하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예제도 있지만, 개발자는 자신이 선택한 데이터 세트로 신경망을 다시 트레이닝해 다양한 적용 사례를 자유롭고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간단한 이미지 수집이 가능한 USB VC 카메라(웹캠 모드) 지원과 함께, 식품 분류 및 사람의 존재 감지를 위한 코드 예제가 있어 편리한 시각적 ‘웨이크워드(Wakeword)’를 만들어 절전 모드에서 시스템을 재활성화해준다. STM32 위키 콘텐츠를 통해 STM32Cube.AI 및 FP-AI-VISION1 기능팩과 더블어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 온라인 툴을 이용한 이미지 분류 애플리케이션 구현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B-CAMS-OMV 카메라 번들은 FP-AI-VISION1과 사용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으며, 트레이닝 및 구축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이 번들에는 ST의 MB1379 5-Mpixel OV5640 컬러 카메라 모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모듈은 ZIF 커넥터가 있는 모든 STM32 디스커버리 및 평가보드와 호환되는 어댑터 카드에 장착돼 있다. 이 어댑터 카드는 자동차용 그레이스케일 글로벌 셔터 카메라인 ST VG5661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웨이브쉐어(Waveshare) 및 오픈MV(OpenMV) 커넥터를 사용할 경우, 다양한 협력업체의 적외선 및 가시 스펙트럼 카메라와 연결해 보다 광범위한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다. STM32Cube.AI로 생성한 코드를 오픈MV 에코시스템에 통합하는 방법은 STM32 위키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다. 

 

FP-AI-VISION1에는 다양한 프레임 버퍼 프로세싱 기능, 카메라 드라이버, 그리고 이미지 캡처와 사전 처리 및 신경망 추론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인공 신경망에 최적화된 ST의 C-코드 생성기인 X-CUBE-AI로 생성한 양자화 모델과 부동소수점 기반 모델 등 여러 신경망 모델이 제공된다. 유연한 메모리 구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모델을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다.

그래픽 / 영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