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소비자 시장 가치, 2030년까지 31조달러 이를 듯
2021년 02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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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4월 한국에서 첫 상용 네트워크가 시작된 5G는 2020년 2분기 말까지 73개의 통신 사업자가 5G를 상업적으로 출시하고 8천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9월까지 GSA는 100개 이상의 상용 5G 네트워크를 보고 한 바 있다. 일부 시장은 통신 사업자가 혁신적인 서비스와 함께 다양하고 매력적인 요금제를 도입함에 따라 빠르게 5G 가입자가 늘고 있으며, 한국은 5G 가입자가 925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모바일 가입자의 13.2%를 기록했다. 5G 도입은 이전 세대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며 4G보다 2년 앞서 모바일 가입 점유율이 20% 수준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다.


에릭슨 컨슈머랩 (Ericsson ConsumerLab)의 새로운 5G 소비자 잠재력 활용 보고서에 따르면, 5G 소비자 시장의 가치는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31 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 보고서는 통신사업자들에게는 총 3 조 7 천억 달러의 수익 기회가 발생하고, 새로운 인접 디지털 서비스로 이 수치는 더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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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글로벌 ICT 산업의 5G 기반 소비자 시장의 가치 (USD trillion)


또한 통신사업자가 5G 사용 사례를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도입할 경우 디지털 서비스에서 2030년까지 최대 1,130 억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러한 수익 예측의 약 40%는 5G 네트워크를 통한 향상된 비디오,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및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소비자 지출에 기인한다. 이 보고서는 AR이 2030년까지 몰입형 미디어에 대한 전체 소비자 지출의 절반 이상을 유도하며, 게임, 쇼핑, 교육 및 원격 협업과 같은 다른 영역으로 확장될 것이라 예상했다.


주요 조사 결과는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개인의 소비 패턴에 대해서도 보여준다. 2019년 초 일반 소비자의 5G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치는 20%에서 2020년 말에10%로 떨어졌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얼리 어답터 3명 중 1명은 여전히 20%의 5G 프리미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높은 수준의 얼리 어답터 수용은 경제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또한 5G 소비자 서비스를 포함하여 5G를 주도적으로 도입하는 통신사업자는 2030년까지 5G 평균 사용자 당 수익 (ARPU)을 34% 더 높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수동적인 접근방식으로는 얻을 수 있는 0.03%의 성장률에 비해 2.7%의 높은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로 소비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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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통신 사업자의 5G 기반 소비자 서비스 매출


또한 통신사업자가 5G 지원 소비자 수익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엣지 컴퓨팅 및 네트워크 슬라이싱과 같은 기술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클라우드 게임 및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코어 디지털 서비스 또는 차량 내 연결 및 관련 안전 기능과 같은 인접 디지털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다. 소비자 시장의 성공을 통해 산업 및 기업 대상 사용사례를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 확장 또한 가능해지므로 소비자 시장에서의 성공은 궁극적인 5G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019 년 5 월 에릭슨 컨슈머랩은 30 개 이상의 사용 사례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이에 대한 비용 지불 의사를 측정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새로운 5G 소비자 잠재력 보고서는 서비스 제공 업체와 더 큰 ICT 생태계 모두에 대한 비즈니스 잠재력 예측을 통해 이러한 통찰력을 기반으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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